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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신Obscene 7호_마르크스, 레닌, 드보르_서동진, 김성희, 서현석_스펙터프레스_2017

by jemandniemand 2020. 2. 19.

목차

1867년 마르크스
간주
1917년 레닌
간주
1967년 드보르

출전

 


마르크스

공장의 위치가 증권거래소로 넘어간다. 물론 공장은 여전히 있지만 더는 자본 축적의 핵심 요소로 간주되지 않는다. 이제 노동자는 현장을 떠난다. (27)

 

사회주의는 불가피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인간의 행동과 정치적 실천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것입니다. (프레드릭 제임슨, 인터뷰, 2012)

 

잘 알려져 있다시피, 1960년대 후반으로부터 1970년대 초반에 이르는 시기에 해체주의는 '장르의 법칙' 혹은 그림의 프레임으로 지지되던 미학적 자체 완결성을 공략했다. 자크 데리다는 외부로부터 격리되거나 오염되지 않은 내부를 설정하는 것이 말도 안 되는 형이상학적 허구임을 지속적으로 보여 주었다. ... 순수한 내면 혹은 자기 동일시로만 구성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순수함은 언제나 외부에 의해 침투되며 외부의 내투사에 의해서만 구성된다. ... 매타-캡션 ... 하나의 이론이 문화 산업에 대한 비판으로 제시되었다 하더라도, 그 이론은 결국 바로 그 산업을 홍보하는 형태가 되고 만다. 스스로의 목적에 따라 그 어떤 것이라도 도용하고 재구축하는 자본주의야말로 궁극의 전용의 거장인 게다. 

 

 

간주

재난은 한 주 두 주 지나면서 점점 가까워지지만 진짜 오지는 않는다. 어쩌면, 이미 와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하지만 사람들은 늘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더 어려운 시간도 버텼기 때문에, 재난이 지금 발생하고 있음을 알아채지 못한다. 당장 그들이 공식적으로 재난을 선포한다 해도 늦지는 않은 게다. (샹탈 아케르만, "'동쪽'에 관해", 1995)

 

 

레닌

퍼포먼스는 대체로 냉철하게 준비되고 연출되었다. ... 감독(예브레이노프)의 지시에 따라 안무되는 거대한 군중의 움직임은 패턴을 만들었다. 적군은 곡선을 그리며 자신감 있게 아치를 통과했다. (로버트 리치, 혁명 연극, 1994)

 

예술의 목적은 사물의 감각을 이해하는 대로가 아닌 지각되는 대로 전하는 것이다. 예술의 기법은 사물을 '낯설게' 만드는 것이다. 형태를 어렵게 하고 난이도를 높이고 지각하는 시간을 연장하는 것이다. 

 

문학은 실제로 어디로도 가지 않는다. 작가는 자리에 앉아서 그 자신과 그리고 그의 내면과 감정들과 함께 글을 쓸 뿐이다. 모든 지식 분과들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객관적 사실들을 이용하는 방식을 알고 있으며, 개인적인 활동 방식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알고 있다. 이에 반해 작가들은 여전히 원시적인 존재인 마냥 이러한 것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른다. 그들은 포드와 시트로엥이 있음을 잊어버리고는 아직도 자기 스스로 자동차를 만든다. 

 

민족 문학 공장들은 아주 뛰어난 관찰자들이 될 필요가 있는데, 그들은 저기 바깥의 세계 안에 있는 소재를 식별하고 평가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학공장이 뛰어난 편집 기술을 갖출 필요는 없으며 그들에게 필요한 기술은 기성 재료들에 무언가를 추구하는 특유의 능력이며 그것을 통해 에세이를 만들 수 있다. 민족 문학 공장들은 위에서 열거한 모든 자질들에 더해 교육적 자질을 갖출 필요가 있다. 이 단위들에서 얻어진 소재는 서로 다른 노트로 분류됨으로써 문학에 중요하지 않은 독창성 없는 사유들 및 관념들은 소거된다. 그러나 이 단위들의 권리를 그 영역에 제한함으로써 그들이 중요한 소재를 풀어놓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진정으로 창조적이고 자발적인 자들의 공장이다. (7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