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안 슈니트거는 독일의 Dietmond 현에서 의사 에두아르드 슈니트거와 유명한 지역 사업가 칼 베버의 딸 안나 베버 사이에서 태어났다. 1873년 어머니 사후 렘고로 이사가서 친척 어른들에 의해 키워졌다.
마리안이 16세가 됐을 때 칼 베버(외할아버지)는 렘고와 하노버에 있는 부유층들이 다니는 학교로 보내졌고 19세에 졸업했다.
1891년 마리안은 막스 베버 및 그의 모친 헬레네와 시간을 보냈다. 1893년 둘은 결혼하고 베를린의 아파트로 이사갔다.
결혼생활 첫 수년 간 막스 베버는 베를린에서 가르쳤고, 1894년 하이델베르크 대학교에서 강의를 했는데 이때 마리안 베버는 계속 공부를 하고 있었다. 1894년 프라이부르크로 이사간 후 그녀는 신칸트주의 철학을 주도하는 하인리히 리케르트와 공부했다. 그녀는 또한 1895년 정치모임에서 유명한 페미니스트들의 연설을 듣고 여성운동에 참가하기 시작했다. 1896년 그녀는 페미니스트 사상 모임을 공동 조직했다.
1898년 막스 베버는 신경 쇠약을 앓았는데 헬레네(막스의 모친)를 못살게 굴던 부친의 사망 이후에 발병한 것으로 보인다. 1898년부터 1904년 공직 생활을 쉬고 정신과 시설을 들락날락하면서 부부의 역할이 바뀌었다. 막스 베버가 집에서 휴식을 취하며 회복할 때 마리안 베버는 이따금씩 밤늦게에도 정치적 모임에 참가했고 1900년 저서 '피히테의 사회주의와 마르크스주의자 독트린에의 연관'을 펴냈다.
1904년 베버 부부는 아메리카로 여행가서 제인 애덤스와 플로렌스 켈리를 만났는데 이들은 확고한 페미니스트들이자 활발한 정치적 개혁가들이었다. 또한 그 해에 막스 베버는 공적인 일들을 재개하고 '개신교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등의 저서를 펴냈다. 마리안도 1907년 '법 개발에서의 아내와 어머니' 등의 저서를 펴내는 등 활동을 계속 했다.
1907년 칼 베버가 죽었고 베버 부부가 편하게 살 재산을 남겨뒀다. 이때 마리안 베버는 처음으로 지식인 살롱을 세웠다. 1907년과 제1차 세계 대전 발발 사이 마리안 베버는 지식인 및 학자로서의 지위 상승을 즐겼고 1909년 '이혼문제', 1912년 '결혼의 권위와 자율성', '가사 평가에 대하여', 1913년 '여성과 객관적 문화'를 펴냈다. 막스 베버가 마리안 베버를 그녀의 학문적 가치를 깎아내리는 사람들로부터 보호하는 등 베버 부부가 공적인 생활에서 서로의 편을 들어줬지만 막스 베버는 엘제 야페와 바람피웠다.
1914년 제1차 세계 대전이 발발했다. 막스 베버가 강의, 군병원조직, 평화협상가 조언가, 신생 바이마르 공화국 공직생활 등으로 바쁜 동안 마리안 베버는 1914년 '신여성', '결혼의 이상', 1916년 '윤리적 문제로서의 전쟁', 1917년 '대학 여성의 형태 바꾸기', 1919년 '성적 생활을 형성하는 힘', '여성의 특별한 문화적 일' 등의 저서를 펴냈다.
막스 베버의 예상치 못한 죽음 이후 마리안은 공적, 사회적 생활을 관두고 남편의 저서를 정리하는데 시간을 보냈다. 1924년 하이델베르크 대학교로부터 남편의 저술을 정리하여 편찬한 것과 그녀 자기 자신의 학문적 업적으로 명예박사를 받았다. 1923년부터 1926년 '막스 베버:전기'(Ein Lebensbild)를 썼다. 1926년 주간 살랑을 재개했고 청중 최대 5천 명에게 연설을 했다. 이 기간 동안 가까운 친구들의 도움으로 릴리의 자녀들을 키웠다.
cf. 게오르크 짐멜과의 우정
게오르크 지멜과 막스 베버의 학문적 연관에 대한 논의가 프랑크푸르트 학파에 대한 영향과 관련해서 있어왔지만 마리안 베버 또한 지멜의 동료였다. 막스 베버와 지멜이 자주 서신을 교환했던 20년 이상의 우정에 덧붙여서 마리안 베버는 1911년 지멜의 에세이 '성문제에서 관련되어 있고 절대적인'을 비판했는데 이때 그녀는 그의 '젠더 관계' 개념을 비판했다. 두 사람 모두 '여성 문제'를 다뤘고 더 넓게는 '성별을 반영한 개인의 모드, 사회적 차별과 젠더 차이'에 대해 다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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